HOME > 다이브포인트 >보홀  
 
 
팡라오섬
  위치 : 보홀의 남서쪽에 위치
접근
oceanplayer에서 방카 보트를 이용하여 남서쪽으로 항해를 하여 가면 보홀의 팡라오섬에 도착한다. 소요시간은 약 2시간 50분 정도 소요가 된다.
다이빙
이곳의 다이빙은 3미터에서 7미터까지 얕은 산호지대에서 시작하고 25~70미터에 이르는 수직의 벽으로 떨어진다.
얕은 암초지대는 풍부한 산호정원이고 스노클러와 수중사진가에겐 대단한 곳이다. 다량의 매우 커다란 아크로포라
테이블 산호 와 씨팬 산호, 필라와 가죽 산호가 커다란 무리를 이루고 안시아스와 아네모네 피쉬의 집으로서 역할을
한다.

벽은 거의 모든 것을 기대할 수 있는 곳이다. 훌륭한 시야, 화려한 연산호, 커다란 해면과 해조류, 갯민숭달팽이,
플랫웜, 절벽과 동굴에는 솔져피쉬, 스퀘어피쉬 그리고 투바스트리 산호가 있다. 조그만 집단의 후질리어, 전갱이,
참치 그리고 레인보우 러너가 있고 또한 작은 피코크 그루퍼와 산호 트룻이 있다. 깊이 잠수하면 그루퍼와 나폴레
온피쉬, 해마도 발견할 수 있다. 많은 구멍에는 종종 곰치 또는 로얄 앤젤피쉬 그리고 파란점 리본꼬리 가오리를
모랫바닥에서 찾을 수 있다.

다양한 조류가 있지만 대개는 잔잔하다. 그러나 거친 조류가 몰아칠 때는 거칠어 질 수 있다. 시야는 약 40미터
정도 나오며 야간다이빙으로는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있다.

대표적인 다이빙 포인트- 알로나비치, 돌로비치, 모모비치, 푼토드
발리카삭섬
  위치 : 보홀의 남서쪽에 위치
접근
oceanplayer에서 방카 보트를 이용하여 남서쪽으로 항해를 하여 가면 발리카삭섬에 도착한다. 소요시간은 약 3시간 정도 소요가 된다.
다이빙

발리카삭섬은 전부 절벽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수심은 약 5미터에서 70미터이며 깊은곳은 약 200미터가 넘는다. 발리카삭의 대표적인 어종은 잭피쉬, 바라쿠다, 바다거북이 이들은 거의 1년 12달 모습을 볼수있다. 모든 종류의 작은 리프피쉬, 아네모네와 크라운 피쉬들로 가득하다. 후질리어, 서전피쉬, 잭, 스냅퍼, 레스, 뱃피쉬, 무어리쉬아이돌, 안시아스, 크로미스, 자리돔이 무리를 지어 있고, 페넌트피쉬와 배너피쉬가 종종 리프의 가장자리와 벽의 낮은 곳에서 발견된다.

앤젤피쉬, 나비고기, 타이탄과 오렌지스트립 트리거피쉬, 블라밍스 유니콘 피쉬, 트럼펫피쉬, 코넷피쉬, 스냅퍼, 푸퍼피쉬가 많다. 동쪽 끝에서 루비의 바위와 만나는데 그곳에는 거대한 무리의 빅아이 트레발리가 있고 그속에서 다이빙을 할 수 있다. 고조가 오기 전까지 수분 동안 주위를 맴돌 것이다.

벽 자체는 모든것을 가지고 있다. 작은 동굴, 돌출된 바위와 바위틈엔 솔저피쉬, 스퀘어피쉬, 라이온 피쉬와 모레이 일이 있다. 갯민숭달팽이와 거대한 고르고니언 씨팬, 코끼리귀모양의 해면이있다. 플랫웜, 피더더스터 웜 그리고 갯나리는 어느곳에나 있다. 깊이 내려가면 커다란 그루퍼, 나폴레온 피쉬, 때때로 그레이 또는 화이트팁 리프 상어와 참치를 볼 수 있다.

이곳은 세계적인 다이빙 장소 이다. 다이버라면 누구나 한번은 가보고 싶어하는 곳이며 한번 다이빙을 하면 발리카삭을 잊을수가 없을정도로 아름다운 곳이다.

대표적인 다이빙 포인트- 피쉬 생츄아리, 블랙 퍼래스트, 루디스 락, 다이버스 헤븐, 로얄 가든, 카테드랄
파밀라칸
  위치 : 보홀의 남쪽에 위치
접근
oceanplayer에서 방카 보트를 이용하여 남서쪽으로 항해를 하여 팡라오섬을 지나 동쪽으로 항해를 해서 가면 파밀라칸섬에 도착한다. 소요시간은 약 3시간 20분 정도 소요가 된다.
다이빙

평상시에는 중간세기의 조류가 있지만 가끔식 매우 강한 조류가 발생하기도 하여 드리프트 다이빙을 즐기기에 이상적이다.

파밀라칸을 해석하면 '만타가오리의 보금자리'이고 이곳에서는 때로는 강한 감명을 받을 수 있다. 리프는 모래 바닥으로 45도 경사면에 많은 수의 산호와 그리고 대표적인 밴디드 씨스네이크, 나폴레온 피쉬, 후질리어, 막케렐, 바라쿠다, 잭 피쉬, 개이빨 참치를 볼 수 있다. 훌륭한 고르고니언 씨팬이 있고 플레쉬라이특기가 동굴에서 서식한다.

대표적인 다이빙 포인트 - 스네이크섬, 파밀라칸A, 파밀라칸B

까빌라오섬
  위치 : 보홀의 서쪽에 위치
접근
oceanplayer에서 방카 보트를 이용하여 남쪽으로 항해를 하여 가면 까빌라오섬에 도착한다. 소요시간은 약 1시간 30분 정도 소요가 된다.
다이빙

- 절벽이 25미터까지 내려가다가 30미터까지 모래지역이 펼쳐지고 다시 그 밑으로 절벽이다. 겨울철에 햄머헤드 샤크, 화이트팁 리이프 샤크가 종종 발견된다. 바라쿠다, 잭피쉬 무리도 운이 따르면 만날수 있다. 30미터수심의 평지에 연산호들이 피어있는 것이 특이하며, 28미터숨심에서 가든일을 볼 수 있다. 절벽쪽으로 배너피쉬들이 떼지어 몰려다니는 것을 볼수 있다.

대표적인 다이빙 포인트 - 피쉬 생츄아리, 라이트 하우스